쿠킹호일에 열을 가하면 어떻게 되나?
목차
쿠킹호일에 삼겹살을 구우면 몸에 해로운가?
어디에 굽느냐에 따라서 답변이 다릅니다. 보통 냉동삼겹살 가게에서 불판 위에 쿠킹호일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쿠킹호일의 유해물질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죠. 알루미늄의 녹는점은 660℃ 입니다. 일반 가스레인지 위에 직화로 가열하면 녹을 수도 있겠지만 중간에 불판이 막아주니 660℃ 까지는 올라가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숯불에 굽는다면 음식에 알루미늄이 녹아 흡착될 수 있습니다. 숯불의 최고온도는 1000℃입니다. 녹는점을 뛰어넘으니 일부 알루미늄이 묻어 나올 수 있죠. 그렇다고 해서 알루미늄을 소량 섭취 했다고 해서 몸에 위험하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쿠킹호일을 통째로 씹어먹지 않는 이상 95% 이상이 신장에서 걸러주기 때문에 몸에 큰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쿠킹호일 사용 시 주의해야 할 점은?
쿠킹호일의 녹는점을 생각해서 사용하시면 마음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녹는점 660℃를 생각해 오븐에서 660℃ 이하로 사용하시거나 불판 위 조리 시 너무 과열되기 전에 사용하시고 숯불 위에 직화로 굽는 것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알루미늄은 산성과 염분에 약하기 때문에 가열이 아니더라도 김치, 레몬, 피클, 젓갈 등등 보관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쿠킹호일과 알츠하이머 상관관계는?
알루미늄을 섭취하면 알츠하이머 걸릴 확률이 올라간다라는 말은 직접적으로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알츠하이머 협회에서도 인과관계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알루미늄이 인체에 영향을 끼치는 연구는 현재까지도 진행형입니다. 정확한 연구결과가 나오기 전에는 조심하는 게 맞다고 봅니다만, 무분별한 공포조장에는 휩쓸리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결론
1. 쿠킹호일이 직접적으로 불에 닿지 않는 이상 알루미늄이 크게 녹지 않는다.
2. 단 산성, 염도가 높은 음식들의 보관은 피해야 한다.
3. 공포조장에 휩쓸리지 말자 쿠킹호일보다 벗겨진 양은냄비가 더 해롭다.